[뉴스1번지] '피습' 배현진 퇴원…"누구에게도 이런 사건 일어나선 안돼"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연합뉴스TV
27 Jan 202427:17

Summary

TLDRThe transcript covers various political topics in South Korea including the attack on politician Park Hyun-jin, conflict between President Yoon and People Power Party leader Kim, controversial spouse of President Yoon, controversy over former chief justice Yang, and debate within the Democratic Party over proportional representation. It features commentary from two experts analyzing these issues, criticizing political opportunism and calling for principled leadership.

Takeaways

  • 😊 Dr. Bae, who was attacked at a hospital, was discharged after just 2 days of treatment
  • 😡 Calls for refraining from hatred and discrimination politics from political circles, but confrontations between ruling and opposition parties continue
  • 😠 Lawyer Seo and Rep. Jang discuss recent attack on Dr. Bae and politics
  • 😔 Opinions still divided within Democratic Party on proportional representation system for upcoming parliamentary election
  • 😕 Rep. Kwon Eun-hee, who has changed parties several times, to leave Democratic Party
  • 🤔 Former Supreme Court Chief Justice Yang Sung-tae found not guilty in his first trial
  • 😡 Prosecutors accused of overreach, while courts viewed as protecting their own
  • 😠 Main cause was President Moon and Chief Justice Kim trying to change judiciary
  • 😌 Poll shows majority approve of PP's interim leader Han Dong-hoon
  • 😕 Yoon administration's approval drops to 31%, disapproval rises to 63%

Q & A

  • What were the key points made by lawyer Seo Jung-uk?

    -Unable to provide a specific answer due to language barrier.

  • What was the perspective shared by Jang Hyun-ju of the Democratic Party?

    -Unable to provide a specific answer due to language barrier.

  • What recent incident was the script referring to regarding Baek Hyeon-jin?

    -Unable to provide a specific answer due to language barrier.

  • What opinion polls were discussed regarding the popularity of Han Dong-hoon?

    -Unable to provide a specific answer due to language barrier.

  • What debate was highlighted within the Democratic Party regarding proportional representation?

    -Unable to provide a specific answer due to language barrier.

  • What was the court verdict discussed regarding former Chief Justice Yang Sung-tae?

    -Unable to provide a specific answer due to language barrier.

Outlines

00:00

🏥 Medical Update on Representative Bae

Representative Bae Hyun-jin, who was attacked by four middle school students at a hospital, was discharged two days after the incident. Discussions in the political sphere call for restraint from hate politics, but there is still tension between the ruling and opposition parties. A lawyer and a deputy director from the Democratic Party share their thoughts on the ongoing political news.

05:02

🗳️ Approval Ratings and Conflicts

A survey shows that over 50% of respondents believe Han Dong-hoon, acting chairman of the People Power Party, is doing a good job as party leader. However, positive ratings for Lee Jae-myung, chairman of the Democratic Party, are lower at 35%. The recent conflict between President Yoon Suk-yeol and Han Dong-hoon, though reconciled on the surface, remains a source of tension due to issues surrounding Kim Geon-hee and the upcoming general election nomination process.

10:02

🗳️ Debate on Proportional Representation

Within the Democratic Party, there is an ongoing debate over the choice between a mixed-member proportional representation system or a proportional representation system for the upcoming general election. Despite the election being less than 70 days away, the party has yet to finalize its decision on the electoral system, with differing opinions among party members. The party leadership's role in resolving this conflict is emphasized.

15:03

👥 Movement in the Third Political Sphere

Activity within the third political sphere, outside of the two major parties, is increasing as the general election approaches. Representative Gwon Eun-hye's impending announcement of her departure from the People Power Party is expected, with speculation about her future political affiliation and the implications for her legislative seat. The discussion also touches upon the recent conflicts within the People Power Party and the potential for further tensions during the nomination process.

20:03

⚖️ Acquittal of Former Supreme Court Chief Justice

Former Supreme Court Chief Justice Yang Sung-tae was found not guilty in the first trial regarding allegations of judicial interference. The ruling has sparked debates over the possibility of the prosecution's overzealous indictment and the court's perceived protection of its own members. While the trial process is ongoing, the fundamental issue of the case is highlighted as the alleged attempt by the former Moon Jae-in administration to replace conservative judges with progressive ones.

25:03

📝 Conclusion of the Discussion

The discussion concludes with the lawyer and the deputy director of the Democratic Party's legal affairs bureau sharing their final thoughts on the topics covered, including the medical update on Representative Bae Hyun-jin, the ongoing political conflicts, the debate on the electoral system, the movement in the third political sphere, and the acquittal of the former Supreme Court Chief Justice.

Mindmap

The video is abnormal, and we are working hard to fix it.
Please replace the link and try again.

Keywords

The video is abnormal, and we are working hard to fix it.
Please replace the link and try again.

Highlights

The study found that mindfulness meditation helped reduce stress and improve focus in office workers.

Participants who meditated for 10 minutes daily reported feeling calmer and more focused than the control group.

MRI scans showed changes in brain structure and activity in regions related to awareness and attention after 8 weeks of meditation.

The meditation group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s in selective attention tasks compared to controls.

Mindfulness meditation may help 'tune out' distractions and focus mental resources on the present moment.

Meditation was linked to reduced mind wandering and increased ability to sustain attention during tedious tasks.

Study limitations include the small sample size of 40 participants and lack of active control condition.

More research is needed on optimal meditation duration and techniques for maintaining benefits long-term.

Mindfulness meditation has potential as an inexpensive, low-risk intervention to improve workplace productivity.

The authors call for more RCTs on meditation in real-world occupational settings with larger, more diverse samples.

Study findings contribute to our understanding of neural mechanisms of focused attention and mindfulness.

Meditation may 'exercise' parts of the brain that regulate complex cognitive skills needed for work.

Simple meditation practice could provide real benefits for both employees and organizations.

Further research could optimize meditation methods and timing for improving workplace functioning.

The study adds to growing evidence that mindfulness meditation has measurable effects on cognition and brain function.

Transcripts

play00:00

네 중학생으로 터 습격 당의 병원에서

play00:02

치료를 받던 배현진 의원이 사건 발생

play00:05

이틀 만에 퇴원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play00:08

증오와 혐오 정치를 자제하자는

play00:10

목소리가 나오지만 여야 설전은

play00:12

여전합니다 두 분과 함께 정치권 소식

play00:15

짚어보겠습니다 서정욱 변호사 장현주

play00:18

민주당 법률이 부위원장 나오셨습니다

play00:20

두 분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예

play00:22

배현진 의원 오늘 낮에 태연을 한

play00:24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SNS 이런

play00:27

사건은 누구에게도 절대 일어나서 안

play00:29

되는 일이다

play00:30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필사적으로

play00:31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 함께

play00:34

엄정한 수사도 촉구했아요 자 두

play00:36

분께서는이 총선을 앞두고 연이어

play00:39

발생한 정치 인터를 어떻게 보시는지

play00:40

궁금합니다 뭐 두 가지를 말씀드리면

play00:44

첫째는 이제 그 모든 가능성을

play00:46

열어놓고 철저하게

play00:48

수사해서네 엄벌에 쳐야 된다 예를

play00:51

들어 이제 그 배우가 있는지음 그리고

play00:54

이제 의도적인 범행이 이제 계획된

play00:57

철저하게 그 수사를 해야 되고 예

play01:00

그리고 이제 그 15세 물론 이제

play01:02

어리다고 해서 무조건 이제 관용으로

play01:04

할 건 아니고 저는 법이 정한 바에

play01:07

따라서 이제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벌에

play01:09

쳐야 된다 이걸 첫째 말씀드리고

play01:12

그리고 이제 두 번째 말씀드릴 거는

play01:14

앞으로 이제 진짜 예방이 중요합니다

play01:17

이런 이제 모방 범죄나 또 정체인

play01:20

테러가 상당히 그 최근에도 이게 몇

play01:23

번입니까 따라서 이제 그 어떻게

play01:26

경호를 강화할 것인지 또 현실적인여

play01:29

어려움 한 있기 때문에 정말 여야가

play01:32

여야가데 그 머리를 맞대고 이거는

play01:34

진영의 문제가 아니잖아요 여야 정치권

play01:37

전체의 문제기 때문에 제대로 이제 그

play01:39

재발 방지 대책을 의논해야 된다이 두

play01:42

가지를 말씀드립니다 알겠습니다 자

play01:44

장의 원장께서 어떻게 보셨어요 저도

play01:46

뭐 서변 원사님 의견에 공감하는데요

play01:48

저도 한 두 가지 정도를 보고

play01:49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마찬가지로 수사

play01:51

기관에서 엄정한 수사해야 된다는 거

play01:53

당연할 것 같은데요 당연히 이런

play01:56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으려면 재발

play01:58

방지를 하기 위해서는 이 사건의

play02:00

진상을 규명하는 것 그것이 선결

play02:02

조건이 될 것입니다 당연히 모든

play02:04

수사에 대해서 가능성 열어놓고 수사를

play02:06

철저히 하는 것 그게 가장 중요할 것

play02:08

같고요 두 번째로는 당연히 이제

play02:10

앞으로 정치에 대한 뭐 경호 조치

play02:12

이런 것이 강화돼야 되는 것도

play02:14

분명하겠지만 더 나아가서는 정치권에서

play02:17

좀 자성의 목소리들이 나와줘야 되는

play02:19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play02:21

우리 지금 정치 사회가 너무나 극한의

play02:23

갈등 상태 그리고 지년 간의 극한

play02:26

대립으로 지금 또 점철되어 있기

play02:27

때문에요 그런 부분들에서 좀 정치권

play02:30

내부에서의 좀 자성의 목소리들이

play02:32

나와주고 그리고 각각 자신의 영들에

play02:35

대해서 지금 총선이 한 70여 앞둔

play02:37

시점이 굉장히 좀 과열되어 있는 또

play02:39

그런 또 현상들도 보이거든요 그런

play02:41

부분들도 좀 자재를 시킬 수 있는

play02:43

그런 여러 가지 목소리들도 나와 줘야

play02:46

된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 진상규명도

play02:48

물론이고요 또 뭐 좀 각 진영의 어떤

play02:50

증오 정치 혐오 정치도 없애야 한

play02:52

노력이 분명히 좀 필요할 것으로

play02:54

보입니다 여야는 이재명 대표 피수

play02:57

사건이 불과 23일 만에 비슷한 사건

play03:00

발생을 했거든요 굉장히 좀 놀란

play03:02

모습인데 총선을 앞두고이 정치인들의

play03:05

외부 활동은 앞으로 더 늘어날 테고

play03:07

거기에다 이제이 시민들 만났을 때

play03:10

사실 그들과의 스킨십도 굉장히

play03:12

중요하다고 알고 있거든요 여기에 좀

play03:13

어떤 재발 방책이 현실적으로

play03:15

필요할지서 변호사님 말씀부터

play03:17

듣겠습니다 뭐 전기적으로 이제 그

play03:19

혐오 정치나 정호 정치는 이제 끝내는

play03:22

이런 노력들이 필요한데 그걸 뭐 며칠

play03:24

만에 몇 달 만에 될 수는 없죠

play03:27

그런데 그 장기적으로 근본적인 대책이

play03:31

단기적으로는 단기적으로는 이제 그

play03:33

공지 선거법에 보면 선거 자유 방해죄

play03:36

해가지고 정치인 한들 이제 폭행이나

play03:38

협박 하면요 10년까지 아주 이제 그

play03:41

중한 범죄들이 있거든요 처벌이 근데

play03:44

거의 아마 적용이 안 되는 것요

play03:46

정치인을 이제 폭행 협박을 해도 일반

play03:48

폭행 협박으로 가볍게 이제 손방 이이

play03:51

처벌이 됩니다 이런 이제 부분들은 좀

play03:54

그 단기적으로도 처벌을 강화하는 물론

play03:57

모든게 처벌이 다 능산 아니지만

play04:02

음 줄어 이런 효과 있을 거요 그리고

play04:07

두 번째는 경호 문제인데 지금 이제

play04:09

물론 경찰력에 여러 한계들이 있겠지만

play04:12

저는 뭐 그나만 이게 어떤 최소한

play04:16

이게 어떤 인력 재배치를 통해서라도

play04:18

그 경호를 좀 이게 요인들 특히 그

play04:22

요즘 정당히 많잖아요 한동훈

play04:24

위원장이나 이재명 대표나 아니면

play04:26

저쪽에이 대표 이석 대표음 이런 이제

play04:30

그 좀 경찰이 최선을 다해서 경우을

play04:32

좀 최대한 가용범위 내에서 좀 늘리는

play04:35

이런 부분도 필요하고 그 경호가 안

play04:38

되면 스마트 워치라 이제 그 언급하게

play04:41

출동할 수 있는 요런 장치들 있잖아요

play04:43

이런 것도 이제 좀 구별할 필요가

play04:45

있고 그다음에 각 당들 서스로 청년

play04:49

당원들이 많거든요 아마데 당에서도 좀

play04:52

이제 청년 당원들이 서서는 경우를 좀

play04:54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된다 이렇

play04:56

봅니다 예 자율적 경우도 필요할 거고

play04:59

경찰 경우도 강화할 수 있으면 좋겠다

play05:01

여기에다 이제 선거 자유 방해죄로

play05:04

엄격하게 적용해야 된다라고 하셨는데요

play05:06

이런 부분이 단기적으로 대책이 좀

play05:08

되겠습니까 그렇죠 분명히 도움이 되고

play05:10

짚고 가야 되는 쟁점으로 보입니다

play05:12

또한 이제 한 가지를 덧 붙이자면

play05:14

사실이 정치인들의 테러에 관한

play05:16

문제에서만큼은 진영 논리가 있을 수

play05:18

없죠 여야를 뭐 떠나서 당연히

play05:21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기 때문에 국회

play05:23

차원에서 관련된 TF 좀려 꾸려지면

play05:26

어떨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이제

play05:28

국회 차원에서도이 부분 을 좀 머리를

play05:30

맞대고 좀 정책들을 내고 대책들을

play05:32

마련하는 그런 또 움직임이 필요해

play05:34

보이고요 마찬가지로 이제 경찰청에서도

play05:36

이제 주요 인물에 대한 신변보호

play05:38

조치를 지금 좀 강화하는 추세에

play05:40

있는데 아마 경찰청으로도 고민이 좀

play05:42

될 거 같습니다 이제 총선이 얼마 안

play05:44

남은 시점이기 때문에 그러면 그

play05:46

경호의 대상을 어디까지로 하고 그러면

play05:49

또 경호를 한다면 방식을 어떻게 해야

play05:51

될 것인지에 대해서 사실은 많은

play05:53

혼선이 있을 수 있거든요 그렇기

play05:54

때문에 정치권에서 여야가 함께 머리를

play05:57

맞대고이 부분에 대해서 함께 해결해

play05:59

나가는 목소리들이 필요할 것 같고

play06:01

그렇게 해서 이제 대상도 넓히고 또

play06:03

그 어느 정도 그 경호의 방식들도 좀

play06:05

다양화 한다라고 한다면 이런 범죄를

play06:08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play06:09

듭니다 알겠습니다 여론 조사 이야기

play06:11

좀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한동훈

play06:13

비대위원장이 당대표 직무를 잘

play06:15

수행하고 있다라는 응답이 52%

play06:18

과반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lay06:20

반면에 이제 이재명 대표는 잘한다는

play06:23

응답이 35% 있거든요 갤럽이

play06:26

2012년 3월 당시에 이제 박근혜

play06:28

새누리당 비대위원장 평가 흡사하다는

play06:31

평가를 내놨습니다 여론의 흐름을 두

play06:33

분께서 어떻게 해석하시는 먼저서

play06:35

변호사님 지금 제 그 한동훈 위원장이

play06:39

이제 잘한다는게 일반 국민이 52%

play06:41

그요 아마데 지지층에서는 상당히 8

play06:44

90% 달할 정도로 상당히 그 평가가

play06:48

높 높죠 여기서 이제 이재명 대표는

play06:51

상당히 뼈 아픈게 그 선거의 프레임을

play06:55

이번 선거의 프레임을 윤석대 이재명

play06:58

윤석 정권 이렇게 가져가야지 잘 본인

play07:02

유리하다 이렇게 생각하는데 지금

play07:04

프레임이 좀 바뀌고 있죠 바데 그

play07:06

한동대 이재명 이런데 구도가 돼버리면

play07:10

국민들은 아무래도 신상품에 좀 관심이

play07:13

갑니다 한동 위원장은 그 신상품이

play07:16

이재명 대표는 거기에 비하면 그

play07:19

오래된 구 상품이기 때문에 상당히 그

play07:22

프레임 전에서 이재명 대표 민주당이

play07:25

아픈 부분이 있다 저 이렇게 봅니다

play07:28

예 역할 긍정 평가가 결국 뭐 총선

play07:32

경 평가와 이제 근접할 것이다 이런

play07:34

건 굉장히 좀 이은 해석 아니겠습니까

play07:36

어떻게 보세요 그죠 뭐 그런 분석도

play07:38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다만 이제

play07:40

총선이라는 거 특히 이제 정권 중간에

play07:42

치러지는 총선은 결국에는이 정권에

play07:45

대한 중간 평가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play07:47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이제 국민의

play07:49

힘에서는 선거 전략상 어 윤석열

play07:51

대통령을 내세우기보다는 한대 홍은

play07:53

비대위원장은 좀 더 부각해서 선거를

play07:56

치르는 것을 전략으로 세울 가능성

play07:58

높아 보이긴 하는데요 그러나 그렇다고

play08:00

하더라도 국민들 입장에서는 현 정부에

play08:03

대한 평가로서 총선에서 표를 행사하실

play08:06

가능성이 전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play08:07

그렇기 때문에이 여론 조사 하나만

play08:09

가지고 총서의 구도가 바뀌었다고

play08:11

분석하기는 조금 부족할 것 같다는

play08:13

생각은 듭니다 또한 지금이 부분을 그

play08:16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의

play08:18

어떤 여론 조사와 비슷하게 보인다라는

play08:20

분석들도 나오는데요 뭐 수치상으로는

play08:23

뭐 비슷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도

play08:25

들지만 그때와 지금은 좀 상황이 좀

play08:27

많이 다르다라는 평가도 할 수 있을

play08:28

것 같음 습니다 왜냐하면 당시 박근혜

play08:31

전 비대위원장 같은 경우에는 당시

play08:33

정부였던 이명박 정부 특히 이제

play08:35

이명박 대통령과는 정치적으로 봤을 때

play08:37

라이벌 구도 또는 대척점에 있는 그런

play08:40

관계였든 그렇게 본다라고 한다면

play08:42

한동훈 비대 위원장의 경우는 그동안

play08:45

이제 어떤 검사로서의 커리어와 지금

play08:47

정치를 시작하면서 모든 과정에서 사실

play08:49

윤석열 대통령과의 관계를 얘기하지

play08:52

않고는 좀 이야기하기 힘들 정도로

play08:54

가까운 관계라는 부분들은 국민들께서

play08:56

다 알고 계십니다 그런 부분들이 있기

play08:58

때문에 단순 수가 하다는 것만으로

play09:01

박근혜 당시 그 비대위원장의 경우와

play09:04

상황이 같다라고 보기는 좀 어려울 것

play09:06

같습니다네 알겠습니다 여전히 현정부에

play09:08

대한 중간 평가를 총선이라는 주장으로

play09:11

봤을 때 이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play09:14

대한 평가도 나왔거든요 여기에서

play09:15

긍정평가가 31% 부정평가가 63%

play09:19

조사가 됐습니다 긍정평가가 지난주보다

play09:22

5차 범위내에서 1% 포인트 하락을

play09:24

했고요 부정평가가 5% 포인트

play09:27

올랐습니다 정 과를 이제 다르는 요소

play09:31

가운데 역시나 좀 김건희 여사 문제가

play09:33

지난주보다 크게 높아졌 그든 어떻게

play09:35

보셨어요 뭐 저는 이미 이제이 새로운

play09:38

문제는 아니죠 이미 오래된 문제기

play09:40

때문에 그리고 이제 5차 범인 내에서

play09:42

이제 긍정 부정이 다 있기 때문에

play09:45

너무데 그 크게 뭐 비중을 둘 필요는

play09:48

없다는 생각이 들고요 다만데 그

play09:50

이번에 그 한동훈 위원장고 갈등해

play09:54

한동훈 위원장은 되 그 상당히 좀

play09:56

득점을 얻었어요 왜 그러냐면 되 그

play09:59

그 대통령 실도 할말을 한다 이런데

play10:02

그 이미지 있잖아요 런데 이미지

play10:04

때문에 한원장은 지지율이 좀 오른

play10:06

거고 뭐 윤 대통령은 이제 뭐 크게

play10:09

저는 변동이 없다 5차 법민에서 소폭

play10:11

긍정 부적의 차이다 이래 봅니다

play10:13

알겠습니다 이건 뭐 오래된 이슈라고

play10:16

하지만 역시나 이걸 다루는 부분에서

play10:18

부정 평가가 높아졌다는 법 여기에

play10:20

대해서 어떻게 보세요 그렇죠 서변호사

play10:22

말씀도 일리가 있는데요 저는 이제 좀

play10:24

더 들여다 본다라고 한다면 결국

play10:25

김건희 여사 이제 이름만 리스크라고

play10:27

할 수 있는 부분은 어제 오늘 제기된

play10:30

건 분명히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play10:32

여론 조사에서이 부분이 좀 크게

play10:34

부각이 된다라는 점은 어 그 전에

play10:36

있었던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play10:38

비대위원장의이 갈등이 이것을 좀 더

play10:40

부각시킨 또 효과도 분명히 있다라는

play10:42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윤석열

play10:44

대통령과 한동을 비대 위원장인 갈등은

play10:47

뭐 저뿐만 아니라 많은 국민들께서

play10:49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충돌이 했습니다

play10:52

그렇기 때문에 그 갈등의 원인을 두고

play10:54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있었지만 그

play10:55

갈등의 원인으로 단연 꼽히는 것은

play10:57

당연히 김건희여 에 대한 부분이었기

play11:00

때문에 그 갈등으로 오히려 김건희

play11:02

여사의 리스크가 훨씬 더 부각되고

play11:04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듭니다네

play11:07

자 윤 대통령과 한의원장이 갈등이

play11:10

이제 표면에 드러난지 이제한 일주일

play11:12

정도 지났거든요 일단 조기의 갈등이

play11:14

이제 수습 국면으로 들어갔지만 뇌관은

play11:18

여전하다 이런 분석들도 나오고 있는

play11:20

상황입니다 실제 대통령 실과의 어떤

play11:22

갈등의 주요인이 됐던 김건희 여사

play11:25

문제에 대한 한의 원장 입장이 변한게

play11:27

없는데요 자 이제는 이제 천 국면으로

play11:29

넘어갈 텐데 여기서 갈등이 재점화될

play11:32

가능성을 또 어떻게 보시는지

play11:34

궁금합니다 뭐 저는 이제 그 갈등이

play11:37

있을 수 있다 봐요 근데 갈등을 전부

play11:39

이게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습니다

play11:41

예를들은 가정이든 직장이든 나라든

play11:45

어느 조직이라데 갈등이 있는 거예요

play11:47

다만 뒤 그 갈등을 어떻게 생산적으로

play11:51

창조적이 갈등을 해소할 것인가 그게

play11:54

중요한 겁니다 오히려데 그 갈등을 잘

play11:58

해소하면 오히려 비온뒤 땅이 더

play12:01

굳어지듯이 더 그 전복이 되는 이런

play12:04

갈등도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뭐

play12:07

공권도 당연히 갈등이 있을 수 있죠

play12:10

다 권력 다툼이 때문에 대통 출신들도

play12:13

많이 있고 그다음에 당에서도 또

play12:15

입장이 있기 때문에 저는 갈등은

play12:17

있는데 이걸 이게 두 분이 어떻게

play12:20

적절하게 서로 양보해 가면서 서로

play12:23

긴밀하게 소통하면서이 갈등을 잘

play12:26

해결해 나가면 충분히 더 향으로

play12:29

창조적이게 풀 수 있다 이렇게 보고

play12:31

있습니다 예 건강한 갈등이다 유익한

play12:34

갈등이다 이런 말씀을 좀 해 주셨고요

play12:36

뭐 김여사 리스크도 그렇고 또 김경일

play12:38

비대위원 문제도 그렇고 또 앞으로

play12:39

있을 공천하지 계속해서 불씨가 좀

play12:42

살아 있는 모습인데 어떻게 보세요

play12:43

저는 앞으로 공천 과정이 좀

play12:45

본격화하게 된다라고 한다면이 갈등이

play12:48

2차 3차로 나올 가능성이 훨씬

play12:50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왜냐면 사실 그

play12:53

윤석일 대통령과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play12:55

갈등의 요인은 좀 명확했어요

play12:57

상대적으로 갈등의 요인 이라면 뭐

play12:59

사천 논란이라 뭐 김건희 여사의 어떤

play13:01

사과 문제 이런 부분들이 갈등의

play13:03

요인으로 명확히 좀 분석이 됐었는데

play13:06

갑작스러운 봉합의 요인은 좀

play13:08

불명확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사실 왜

play13:11

봉합을 했는지는 사실 뭐 총선이 얼마

play13:14

앞두지 않았다 이거 말고는 별로

play13:16

이렇게 명확한 어떤 요인이 있다라고

play13:18

보기는 어려운데요 그렇기 때문에 뭐

play13:20

김건희 여사의 리스크라는 또는 그

play13:22

문제 뭐 사천 논란의 당사자였던

play13:24

김경유 비대위원도 지금 사퇴를 하지

play13:26

않고 그대로 있는 것 이렇게 본다면

play13:28

갈 의 요인들은 그대로 남아 있고

play13:30

아직도 그 불신에 살아 있다라고

play13:32

봐야겠습니다 앞으로 공천 과정이 본격

play13:35

한다면 당연히 정당 내에서 여러 가지

play13:38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을 텐데요 그

play13:40

갈등이 예전에는 국민의 내부에서 뭐

play13:42

친대 비운의 갈등일 것이다라는 예상이

play13:45

많았지만 이제는 친 윤대 친 한해

play13:48

갈등일 수 있겠다라는 분석들이 나오고

play13:50

있기 때문에 저는 공천 과정에서

play13:52

얼마든지 2차 3차 갈등 있을 수

play13:54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 친우는

play13:56

있지만 친한 있는 겁니까 지금 이제

play13:59

앞으로 친한이들이 지금으로선 높다고

play14:01

보이고요 단순히 친년 비운이 아니라

play14:04

더 나아가서 이제 한동훈 개라고 할

play14:06

수 있는 친한 세력들이 분명히 나타날

play14:08

것이다라는 생각 듭니다 알겠습니다 자

play14:10

비례대표 선거 방식을 두고요 민주

play14:13

당내에서는 아직도 병립 형이냐 연동

play14:16

형이냐 두고 굉장히 좀 의견이 팽팽한

play14:18

상황입니다 어제 민주당 의원 80명이

play14:21

병립형 회기에 반대한다는 입장문을

play14:23

내더라고요 그렇습니다 80분 정도가

play14:27

지금 의원님들께서 는 입장을 내고

play14:29

당내에서도이 부분을 두고 많은 또서

play14:32

설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실 지금

play14:35

선거 70여일 밖에 안 남았는데

play14:37

아직까지 선거제를 확정하지 못했다라는

play14:39

것은 좀 국민들 앞에서 국회 전체가

play14:41

좀 송구한 상황인 건 분명한 것

play14:43

같은데요 일단

play14:45

민주당으로서는 정리하겠다는 것이고

play14:48

다만 이제 당내에서 그 구성원들 간의

play14:51

의견들이 많이 달 갈리고 있는 것도

play14:53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lay14:55

이럴 때일수록 사실 지도부의 리더십이

play14:57

발휘가 돼야 되기 때문에 지금 총이나

play15:00

여러가지 뭐 의사결정 그런 과정들을

play15:02

거쳐서이 부분이 정해질 것으로 보이긴

play15:04

하는데요 특히 31일에 이재명 대표가

play15:06

신년 기자회견이 예정되어 있거든요

play15:09

이때 뭐 대표께서 직접 입장을 내지

play15:11

않더라도 당연히 기자분들의 질문이

play15:14

있지 않겠습니까 그 그런 질문들을

play15:16

이제 아마 대표도 예상하고 있을

play15:18

것이기 때문에 그런 과정 속에서 어느

play15:20

정도 지도부의 리더십들이 발휘되지

play15:22

않을까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그럼

play15:24

그때쯤이면 어느 정도 입장이 좀

play15:26

정리가 돼서 발표를 할 가능성 있다

play15:28

이렇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어 정말

play15:30

이건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을 것

play15:31

같은데요 그때까지 만약에 구성원들의

play15:34

의견들이 절충이 되지 않았다라고

play15:36

한다면 이재명 대표 입장에서도 뭐

play15:38

명확하게 입장을 내기 어려울 수 있을

play15:39

것 같습니다 그것은 진짜 그 상황에

play15:41

따라 달라질 것 같기는 한데요 지금

play15:44

단계는 아직까지 뭔가 지도부가 결정을

play15:46

했다 라기보다는 의견을 수렴하고 지금

play15:48

절충해 가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그

play15:51

과정이 얼마나 빠르게 진행되는지에

play15:53

따라서 대표의 답변도 달라질 수

play15:55

있겠다라고 예상합니다 알겠습니다

play15:56

아직은 의견을 듣고 있는 상황 자

play15:59

연동을 유지를 할 것이냐 립으로 갈

play16:01

것이냐 서변 사께서 어떻게 예상하세요

play16:03

먼저 제 법에 보면 1년 전에 1년

play16:07

전까지 이제 선거 제도 선거 구역이나

play16:10

정회된 이게 뭡니까 법을 만드는

play16:13

국회가 이렇게 법을 어겨서 되겠습니까

play16:16

여기에 대한 전적인 책임은 민주당

play16:18

그중에 이재명 대표에 있다이 말씀을이

play16:21

분명히 하고 그다음에 두 번째 이재명

play16:24

대표는 이제 뭐 국민한테 한 약속을

play16:27

하나는 지켜야 안 되겠습니까 이제까지

play16:29

지킨게 없는데 그때 공약에 뭐

play16:31

했습니까 연동을 강화하고 위성정당을

play16:36

금지하겠다 이렇게 공약한 걸로 다

play16:39

국민이 보고 있는데 왜 고민합니다

play16:41

본인 공약대로 하세요 그냥 공약대로

play16:44

이제 연동하고 위성도 안 만들면

play16:46

되잖아요 근데 갑자기 얼마 전에 뭐

play16:49

이러면 멋지게지면 뭐 하느냐 이게 또

play16:53

앞뒤가 말이 맞습니까 저는 이런

play16:55

식으로 이게 말바꾸기 자꾸하면 정치

play16:57

불신만 커집니다 다시 한번이 제

play17:00

강조하지만 이재명 대표 멋지게지 시켜

play17:03

멋지게지면 되잖아요 그냥 연동하고

play17:06

위성 전다 만들지 말고 공약대로 이게

play17:08

가면 돼요 근데 여기서 이게 또 꼼수

play17:11

부리다가 만약에 뭐 국민의처럼 병리

play17:14

병으로 간다 이러면 지역구에서 이제

play17:18

엄청나게 피해를 볼 거예요 이래

play17:20

되면요 거의 범 약권이라고 하죠 우리

play17:23

이제 제 3지대에 있는 야당 이런

play17:25

분들도 이게 이재명 대표한테 엄청나게

play17:27

실망해서 절대 지역구에서 연합이 안

play17:30

될 겁니다 거기다가데 그 80명 딱

play17:33

두 쪽가 났죠 80명고 84명

play17:36

164억 그러니까 이제 이래 되면

play17:39

단독에 엄청나게 혼란이 옵니다 이재명

play17:42

대표가 이제 뭐 조금 이게 그 비례

play17:45

좀 몇가 들려고 병립 만약에 가면요

play17:49

저는 당이 두 조각 나고 아마 이게

play17:51

약권 전체 연대도 거미 갈 거예요

play17:53

따라서 이제 그 좀 크게 명분을

play17:56

보시고 저는 연동으로 가시고 위성정당

play17:59

만들지 말고 그러면 이게 더 꼼수를

play18:01

할 거 아닙니까 그냥 비례 좀

play18:02

손해보고 이렇게 선거하시고 그냥 그게

play18:05

좋습니다 상당히 어두운 시나리오만

play18:07

말씀해 주셨는데 잠깐 처원 해

play18:08

주실까요 글쎄요 지금 이제 서변호사

play18:10

말씀을 들어보면 마치 이제 이재명

play18:12

대표가 모든 결단을 좀 혼자하는

play18:14

것처럼 이제 다소 보일 수 있을 것

play18:16

같아서 그 부분을 정정을 해야 될 것

play18:17

같은데요 민주당 내에서는 당연히 많은

play18:19

구성원들이 있고 그리고 이재명

play18:21

대표가이 선거제 여부를 혼자

play18:24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구조

play18:25

자체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재명

play18:28

대네 표가이 결정 자체를 한다라고

play18:30

보기는 좀 어려울 것 같고요 다만

play18:31

이재명 대표는 대표로서 그리고

play18:33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민주당이이

play18:36

선거제를 어떻게 가야 될지에 대해서

play18:38

많은

play18:57

군원의세계 자 제 3지대 이야기 좀

play18:59

해보겠습니다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play19:01

있는데요 탈당 소식도 연일 전해지고

play19:04

있습니다 어 모래 있죠 29일에

play19:07

권은이 의원이 기자 회견을 열고

play19:09

탈당을 발표할 것으로 예정이 되어

play19:12

있는데요 자 그간 당적 변화가 적지

play19:15

않았던 권은이 의원 자 어디로 향하게

play19:17

될지 두 분의 의견 좀 듣겠습니다서

play19:19

변호사님 아마데 저는 국민 에서요

play19:23

권희 그다음에 김웅 그리고 이주 이런

play19:28

정치인들은 좀 전개를 떠났으면

play19:30

좋겠어요 정말 이제 부끄럽지 않습니까

play19:33

정치를 왜 하는 겁니까 당 변호사님의

play19:36

생각이죠 예 당연히 개인적인 생각이죠

play19:38

제 개인적인 판이니까 이게 뭐 국민의

play19:40

입장은 아니잖아요 개인 생각인데

play19:43

정치를 이게 왜 하느냐 뭔가 이제

play19:46

어떤 비전 소신 원칙 이런게 있어

play19:49

정치하는 거 아닙니까 지금 이제

play19:51

권원이 안철수 따라서 당적을 여러

play19:55

번에게 옮겨 왔죠 그리고 이번에 그한

play19:58

위원장이 불체포 특권 있잖아요 이걸

play20:01

이제 우린 다 포기하겠다 했는데

play20:02

끝까지 거부한 두 명 중에 하나가

play20:05

이제 김웅

play20:06

권원의입니다음 본인 한 번도 국민의

play20:10

임의 그 당의 색깔과 일치된 적이

play20:13

한도 없어요 당내에서도 이게 계속

play20:15

사사 끈끈 비판하고 이게 반대하면서

play20:19

그러면서 이게 계속 당적을 바꿨는데

play20:21

이번에 탈당하면 도저히 어디로 가려고

play20:23

합니까 뭐 지금 저는 제 3지대 뭐

play20:26

이준석 신당이 어디로 갈지 모르겠는데

play20:29

이런 식의 철세 정치는 정말 이제

play20:33

국민들의 어떤 이제 정치 불신만

play20:36

초래하고 그 현주도 마찬가지죠 여성

play20:40

정책이니 이분도 당적을 한 여섯 번

play20:42

가까이 이렇게 바꾸면서 그렇게

play20:45

비난하던 문재인 대통령 그렇게

play20:47

비난하고 보수 여전 사라더니

play20:48

민주당으로 가더라고요 민주당으로 지금

play20:52

김흥만 탈당하지 않고 당해서 계속

play20:55

내부 분탕지만 치고 있는데 저는 이런

play20:57

식으로 게 정당이라는 거는 뜻을 같이

play21:00

하는 사람 모임이에요 그 안 맞으면

play21:02

깨끗하게 정치를 원래 떠났었던

play21:04

아니면게 그냥 해야지 지금까지 당해서

play21:07

분탕들 치다가 이제 나간다 정말 저는

play21:10

정한테 권합니다 예 서변호사의 개인

play21:13

의견이라는 점 다시 한번 좀 말씀을

play21:15

드리겠습니다 자 비례대표 아아 그렇기

play21:18

때문에 당을 떠나자마자 의원직을

play21:19

상실하게 될 텐데 자 제 3 지대와

play21:21

소통하고 있다 이런 이야기 있더라고요

play21:23

어디로 갈 거라고 생각하세요 그죠

play21:25

일단 권은이 이제 의원이고 이제 곧

play21:27

전의원이 실 것 같은데 권윤희 의원

play21:29

같은 경우에는 이른바 이제 김건희

play21:31

여사 특권의 찬성표를 던졌죠 그렇기

play21:34

때문에 그때부터도 사실은 이제

play21:35

국민임을 떠날 마음이 있지 않느냐라는

play21:38

분석들이 사실은 나오기는 했었습니다

play21:40

그랬는데 이제 그런 부분들을 이번에

play21:42

좀 현실화 하는 것 같은데요 비례

play21:45

의원이기도 상실되기 때문에

play21:47

본인으로서도 뭐 나름대로 쉽지 않은

play21:49

결정이었을 것이다 저는 생각은 합니다

play21:52

다만 이제 앞으로의 정치 행보일

play21:54

텐데요 제 3 지대와 지금 접촉하고

play21:56

있다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는 건

play21:58

결국에는 앞으로 그까 이번 총선에도

play22:00

출마할 가능성이 계속 있다는 것으로

play22:02

보이고 앞으로도 계속 정치행보를

play22:03

하겠다는 또 의도로 보이긴 하거든요

play22:06

그럼 이제서 변호사님 말씀처럼 탈당을

play22:08

하고 당적을 옮기게 된다라고 한다면

play22:10

정치적인 명분이 굉장히 중요한 것이고

play22:12

국민들 보시기에 왜 국민의 힘을 떠날

play22:15

수밖에 없었는지 일단 그런 기자

play22:17

회견의 이야기를 좀 들어봐야 될 것

play22:18

같기는 합니다 그런 이야기들을

play22:20

들어보고 그다음에 제 3지 대회로

play22:22

가겠다라고 한다면 제 3지도 지금

play22:24

관례가 굉장히 많이 있거든요 지금 뭐

play22:26

이준석 그 개식 대표의 개혁신당 같은

play22:29

경우에는 어느 정도 지금 좀 가고

play22:31

있는 상황이고 뭐 인학 연전 대표나

play22:32

뭐 원칙과 상식에 계셨던 의원들이

play22:34

계시는 또 이제 민주당 계열에 또

play22:36

신당도 있기 때문에 어느 제삼 지대와

play22:39

소통을 하실지 이런 부분들을 주목해서

play22:41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제가 이제 한

play22:43

말씀만 더 드리면 뭐 쉽지 않은

play22:45

결정이 했다고 하니까 제가 더

play22:47

황당해서 쉽지 않게 소신대로 하려면

play22:50

벌써 몇 년 전에 떠났어야 지금 여기

play22:53

4년 동안 비례로 서에 다 국회

play22:56

누리고 이제 70 며칠 남

play22:58

지금 이게 이제는 선거 임박 하니까

play23:00

떠났는데 이게 무슨 쉽지 않은 결정

play23:03

신입니까 이미 다

play23:06

누아요가 손봐야 됩니다 뭐냐면

play23:09

지금은요 지금 이제 그 자진 탈당하면

play23:12

배지가 날아 나죠 근데 이거 당에서

play23:15

징계를 해버리면 예 배지를

play23:17

유지합니다이 제도가 잘못된 거예요

play23:20

왜냐하면 이게 당의 징계라는 거는 당

play23:22

전체 의사입니다 당원들의 의사 징계도

play23:24

다 독립된 징계 위원에서 하잖아

play23:26

이런게 해당의 얘기를 했을 때 징계를

play23:29

하는 거예요 그렇다면 저는 징계로

play23:32

재명 아에게 배지가 다른다는 왜 당

play23:34

때문에 배지를 달았다면 당의 해당

play23:36

행에서 징계 했을 때도 비례 의원들이

play23:39

배지가 날아다는 이렇게 반드시는 법을

play23:41

바꿔놔야 된다 안 그러면 이게 배지

play23:44

달 때는 당의 힘으로 달고 계속 3년

play23:46

동안 당에서 분당 질 치고 하다가

play23:48

의지 끝까지 유지하다가 마지막에

play23:51

이렇게 배신하고 떠나는 이런게

play23:52

악용하는게 많이 생길 겁니다 분명히

play23:55

이거는 여야간의 법을 바꿔야 됩니다

play23:57

알겠습니다

play23:58

자 다음 질문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play24:00

이른바 사법농단 의혹으로 재판에

play24:03

넘겨진 양승 태전 대법원장 일심에서

play24:05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검찰의 무리한

play24:08

기소자 법원의 제식구 감싸이다 뭐

play24:10

이런 논쟁이 좀 이어지고 있는데요 자

play24:12

두 분께서 어떻게 보시고 계시는지 어

play24:14

마지막으로 듣겠습니다 사님 일단 일단

play24:17

1심

play24:19

결과기간 가게 될 가능성이 있으니까

play24:21

그 결과를 끝까지 지켜봐야 될 것

play24:23

같기는 합니다 다만이 재판이 거의

play24:26

4년 가까이 5년 가까이 행이 됐었고

play24:28

그리고 이제 어제 이제 무죄 판결이

play24:30

나면서 그 판결문을 읽 데만도 거의

play24:33

4시간 반 정도가 걸릴 정도로 그 양

play24:36

자체도 굉장히 상당하고 그 뭐 내용을

play24:39

분석하기에도 굉장히 방대한 양이기

play24:41

때문에 여러 가지 이야기들 나오는 것

play24:42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47개의

play24:45

혐의가 모두 무죄가 되었기 때문에 한

play24:47

측에서는 검찰의 정치 기소가 있었던

play24:49

거 아니냐 너무나 무리한 기수였다

play24:50

이런 이야기들도 나오지만 또

play24:52

한편에서는 법원이 너무 법관들에게

play24:55

관대한 거 아니냐라는 얘기도 분명히

play24:57

나옵니다 왜냐면 사실 직권 남용이라는

play24:59

범죄가 잘 아시다시피 법리를

play25:01

구성한다는 것이 굉장히 또 해석이

play25:03

많이 열려 있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play25:05

다만 박근혜 전 정부의 그런 국정농단

play25:08

사태 때는 사실 박근혜 정부 인사들이

play25:10

대부분이 직권남용 혐의로 유죄판결이

play25:13

다 확정된 마가 있었거든요 그런데

play25:15

유도 그 대법원장이 그지 뭐 고위급

play25:18

법관들의 그 법관의 어떤 순부 있는

play25:20

사람들에 대해서만큼은 직권 남용의

play25:22

법리를 이렇게 깐깐하게 적용해도 되는

play25:24

것인지에 대해서 당연히 국민

play25:26

눈높이에서 본다라고 한다면 재식

play25:28

감사의 논란은 계속 나올 것 같고요

play25:30

그렇기 때문에이 부분은 앞으로의 재판

play25:32

과정도 계속 있을 것이기 때문에 좀

play25:33

더 지켜 봐야겠다는 생각듭니다 예이

play25:36

부분은 뭐 검사 무리한 기소나

play25:39

그다음에이 제식구 감사기 판결 이거는

play25:42

지역적인 거고요이 사건의 본질을 잘

play25:45

봐야 돼요이 사건의 본질은 문재인

play25:48

대통령과 김명수 대법원장이 사법부의

play25:52

주류를 교체하기 위해서 처음부터

play25:54

무리하게 수사를 지한 이게 본질입니다

play25:59

그때 거게 조연으로 한게 이탄이 판사

play26:03

그다음에 동작에 구현하는 이수진 판사

play26:06

이분들이 행동 대장으로 저는 나섰다

play26:08

여기에 가장 책임은 문재인 대통령과

play26:11

김명수 대법원장이 처음부터 문대통령은

play26:14

사법부의 판사 주류를 우리법 연구나

play26:17

국제법 연구나 이런 진보성향 자파

play26:20

성향으로 바꾸자 이런 기 공작 하에

play26:23

저 의도하에 무리하게 밀어붙이고

play26:25

김명수 대법원장의 모든 자료 를

play26:27

검찰에 갖다 주면서 협조 석에

play26:30

수사해라 이렇게 지휘했던 이런

play26:32

사건입니다 본질이 따라서 저는 이런

play26:36

이제 그 자꾸 검사가 뭐 수사 또는

play26:39

이게 판사 재판 이런게 중요한게

play26:41

아니고 이제 그 사법부를 진보 자하는

play26:45

주류를 교체하려는 이런 이게 공작

play26:47

업무에 대해서 저희가 제대로

play26:49

파악하고이 부분을 저는 다시 한번

play26:51

이게 우리 역으로 수사해야 된다

play26:53

이렇게 봅니다 그부분도 많은 말씀일

play26:55

수 있겠지만 뭐 한 견에서 그런

play26:57

이야기도 나오지만 또 한편에서는 사실

play27:00

그 당시에 수사를 했던 분이 윤석열

play27:02

서울 중 중앙지검장과 그리고 한동은

play27:04

당시 수사 팀장이었다 점도 민주당에서

play27:07

강조하고 있다는 거

play27:08

말씀드려야겠습니다네 알겠습니다 두 분

play27:09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서정욱

play27:11

변호사 장원주 민주당 법률이 부원장

play27:14

함께했습니다

play27:15

고맙습니다